안녕하세요, 오늘도 ESG와 관련한 많은 뉴스들이 쏟아진 하루였습니다.
국내에서는 한화자산운용이 'ESG, 어떻게 평가하고 투자해야 할까'라는 제목으로 온라인 기자 간담회를 열어 한화자산운용이 만든 새로운 ESG 투자 방법을 설명했다고 합니다. 기존 ESG 등급 평가의 한계를 지적하고, 운용사 자체 평가기준 수립과 지속적인 모니터링, 투자대상 기업과의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대안으로 제시했다고 하는데 관련 자료를 한번 보게 되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얼마전 Investerplace라는 매체에서 소개한 "6 Stocks and ETFs to Buy Now for Profitable ESG Investing"을 통해 정말 수익성 높은 ESG 투자를 위해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들을 소개해 보려 합니다.
출처: 6 Stocks and ETFs to Buy Now for Profitable ESG Investing
ESG 투자?
최근 몇몇 분들은 실제 ESG 투자에 관심을 가지고 진입한 분들도 계시고, 또 몇몇 분들은 아직 실질적이지 않은 빛 좋은 개살구로 보시고 계시기도 할 것입니다. 자유시장의 지지자이자 주주이익이 아닌 다른 이유에 노력하는 기업에 대해 비판적이었던, 노벨 경제학상을 받으신 Dr. Milton Friedman 교수도 오늘날 ESG 투자가 주류로 자리잡고 있는 것을 이해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ESG 투자는 기업의 환경, 사회 및 거버넌스 성과를 기준으로 투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투자 기업이 성장하고 일정한 이익을 제공할뿐만 아니라 환경과 사회, 주주에게 더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투자 수단입니다.
ESG 투자의 의미는?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가 진짜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환경 친화적 사업' 또는 '친환경 사업'이란 폐기물 및 물질 사용 측면에서 영향을 덜 받을 뿐 아니라 깨끗한 에너지를 더 많이 사용하거나 생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에너지 기업을 포함하여 재생 에너지 및 청정에너지 생산으로 인한 성장과 더 많은 수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대부분의 기업이라면 이 부분은 걸림돌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사회적 리스크는 결국 기업의 결정에 더 많은 이해관계자를 참여시키는 프로세스를 만들게 됩니다. 소비자는 물론이고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들을 기업들은 더 잘 알게 됩니다. 이러한 점은 어쩌면 보여지기만을 생각한다고 할 수 있지만, 기업의 그러한 사회적 책임은 소비자들과 사회에 기업에 대한 보다 호의적인 시각을 갖게 해야 하는 근원이 됩니다.
지배구조는 주주들의 권리를 더 잘 인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엔 독립된 이사회, 임원 보상의 투명성 강화, 회사 활동 및 재무 상황의 적극적 공개를 의미합니다. CEO와 이사회 의장직을 분리하는 것을 포함해 분기별 보고서에 더 많은 정보를 공개할수록 ESG 투자자들은 해당 기업을 훌륭하다고 평가합니다.
ESG를 요구하는 투자자들
개인투자자들은 여전히 전체시장에서 작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그것에 비해 기관투자가들이 활동과 보유에서 계속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자본시장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연기금들은 펀드운용사가 ESG 준수 기업이나 ESG 중심 기업에 더 많이 투자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결국 펀드 매니저들은 ESG 친화적인 회사들로 더 많은 자본을 보내고 있습니다.
인크레더블 배당 머신(Incredible Distributed Machine)이라고 불리는 수익성 높은 자산운용사인 BlackRock은 ESG에 더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설립자이자 CEO인 래리 핑크(Larry Fink)는 ESG 투자의 가장 큰 지지자입니다.
ESG 투자 수익률
더욱이 ESG 시장은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으며, S&P 500 ESG 지수는 10년 만에 214.4%를 성장했습니다.
또한 지난 1년 동안 ESG 지수는 S&P 500 지수 보다 18.8%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ESG 지수가 보다 방어적이고, 신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앞으로 일반 주식시장보다 더 많은 자본을 유치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ESG 투자에 적합한 주식 또는 ETF를 선택하는 방법(미국 시장 예시)
NextEra Energy(NEE), Xcel Energy(XEL)와 같은 재생에너지 기업으로 ESG 투자 기회가 높음
먼저 유틸리티 시장을 보면 정부의 인센티브로 많은 전력회사가 신재생에너지에 진출하고 확장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주정부와 지방자치단체도 발전량 비중으로 신재생에너지 사용 증가를 의무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ESG 유틸리티 시장의 후발주자인 NextEra Energy가 실제로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NextEra Energy는 세계에서 가장 큰 풍력 및 태양광 발전 회사 중 하나입니다. 이 회사는 플로리다에 규제를 바탕으로 재생에너지를 설치할 수 있었고 이제는 규제를 넘어서 사업을 확장해 가고 있습니다.
Xcel Energy(XEL)도 재생에너지 회사로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는 회사입니다.
NextEra Energy(NEE)는 S&P 500의 수익률을 훨씬 상회하는 31.3%의 수익률을 기록했고, Xcel Energy는 S&P 500 보다 13.7%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금 높은 ESG 투자 기회 중 하나는 Hannon Armstream Sustainable Infrastructure Capital입니다. 이 회사는재생 에너지와 관련 프로젝트에 자금을 제공하는데, 리츠 구조로 운영하고 있어 법인 소득세가 적고 배당금도 높습니다. 더욱이 미국은 세금 공제 및 일자리법(Tax Cuts & Jobs Act of 2017) 덕분에 배당금은 세액 20%가 공제되고 있다고 합니다.
선별된 조합 ETF로 쉽게 투자하는 방법은 거대한 자산운용사들의 상품을 추천
ESG 투자의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는 ETF로 투자하는 것입니다. 미국 주식시장의 뱅가드(Vanguard)의 ETF는 2018년 9월 시장에 나온 이후 같은 기간 S&P 500보다 훨씬 앞선 26.7%의 수익률을 보였습니다.
이 외에도 ESG 채권(현재 일반적으로 "그린본드"라고 더 많이 불리고 있음)에서는 세계적으로 기관 투자자들의 수요가 폭증하면서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녹색채권 발행 기록이 매년 새로 생길 정도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녹색 채권은 ESG 이니셔티브에 자금을 대는 데 사용되는데, 기업과 정부 모두 발행이 가능합니다.
우리나라도 최근 ESG 투자가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만, 아직까지 관련 펀드와 ETF 규모는 낮은 편입니다. 최근 정부의 뉴딜 정책에 발맞춘 뉴딜 펀드, BBIG K-뉴딜지수 등 모두 ESG 투자에 활용할 수 있는 것이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미 재생에너지, 친환경 에너지 등의 종목에 투자하셨다면 위에서 언급한 ESG 투자를 시작하셨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물론 그러한 종목을 보실 때 환경 측면만이 아닌 사회, 지배구조까지 보신다면 더 수준 높은, 중장기적으로도 안전한 투자처가 되겠습니다.
우리 시장에도 블랙락, 뱅가드의 ETF가 상장될 수 있다면...우리도 더욱 쉽게 ESG 투자를 통해 수익을 볼 수 있을 것 같은데......그렇게 해주진 않겠지요?
BBIG K-뉴딜지수의 이해와 전망
BBIG K-뉴딜지수의 이해와 전망
한국거래소가 오늘 BBIG 관련 지수 5개를 내놓았습니다. 정부가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정책을 부흥시키기 위해 만든 지수로 이 지수를 활용해 운용사들이 ETF(Exchanged Traded Fund, 상장지수펀드) 등을
dobbydaddy.tistory.com
'Dobby's story > 기업에 대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버드가 연구한 국내 기업의 사회적 가치(Social Value)와 ESG (0) | 2020.10.10 |
---|---|
LG화학, 배터리 사업(LG에너지솔루션) 물적분할이 최선? (0) | 2020.09.18 |
코로나19와 독감, 트윈데믹을 방어할 동시진단키트 개발사 (0) | 2020.09.15 |
빅히트엔터테인먼트(청약 일정, 수혜주, 예상주가) (1) | 2020.09.13 |
카카오뱅크 상장 수혜주 및 실적 전망 (0) | 2020.09.09 |